원장인사말

기술은 현실이면서 미래입니다.

작금의 4차산업혁명이나 이종(異種, Heterogeneous)기술간의 융․복합(technological collaboration)은 기술발전을 가속화 할 것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인간의 삶은 과거 및 현재보다 상상을 초월하는 기술의 숲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또한 우리의 삶도 실생활에서 과거에 접하지 못하였던 편리함이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행복한 시간들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변에는 필요에 의하여 개발되는 기술들이 숨어있기도 하고, 기초과학분야에서부터 정밀 우주항공 및 인공지능을 내재한 로봇에 이르기까지 제반기술들이 앞으로도 인간 행복의 질을 점점 더 높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의 첨단기술들이 무기나 전쟁의 핵심에 있었다면 현재로 오면서 그러한 첨단기술들이 인간행복기술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술이 혁신과 더불어
생활가까이에서 서로 이해되고 공유하고 인간행복중심으로 변화시켜야 하는 변곡선상에 있습니다.

기술의 공유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기술을 금액으로 환산해보며 타인에게 양도 혹은 매매를 하고, 그 기술로 사업화까지 유도된다면 상당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기술과 접할 수 있는 교감의 장을 갖고자 합니다. 마련된 교감의 장터가 지속발전이 가능한 무대가 될 수 있도록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한국기술감정원장 박 범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