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게시판

방송매체(미디어) 진로직업교육 현장방문 및 간담회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1-06-18

 
방송매체(미디어) 진로·직업 교육현장 방문 및 간담회 개최

-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특성화고 교육현장 의견청취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 허성욱 네트워크정책실장은 방송매체(미디어) 예비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지원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한강미디어고등학교를 방문하고 8개교* 특성화고 교사 및 학생들과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 경기영상과학고, 광신방송예술고, 목포중앙고, 서울방송고, 이화병설미디어고, 한강미디어고, 한국문화영상고, 한림디자인고

□ 과기정통부는 ‘16년부터 매년 방송매체(미디어) 분야 진로·직업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강화를 지원하고자, 특성화고 학생 대상으로 방송계 현업종사자와 연계하여 현장실습 중심의 맞춤형 실무교육을 지원해오고 있다.

  ㅇ 특히, 최근 국내 방송매체(미디어) 환경이 새로운 기술 등장과 신유형 방송매체 급성장, 글로벌 기업의 국내진출 등 큰 변화를 맞이하면서 

  - 이번 간담회는 고품질의 방송매체(미디어) 서비스와 현장감을 갖춘  실무·전문 인력에 대한 시장수요 증가 등에 대응하고, 교육현장의 애로 및 건의사항 등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 허성욱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간담회에 앞서 한강미디어고등학교의 방송매체(미디어) 진로·직업 교육현장을 참관하여 학생들을 독려하였다.

 ㅇ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동아방송예술대 윤명진 교수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예비인력 양성방안‘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하였으며,

 ㅇ 회의에 참여한 교사 및 학생들은 그동안 진로・직업 교육과정이 특성화고에서 갖추기 어려운 전문가 수준의 실무교육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면서,

  - 또한, 전문성을 갖춘 현업인에게 방송미디어 실무 현장을 직접 배울 수 있어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 준비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산・학 연계 교육과정을 더욱 확대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 아울러, 특성화고 학생들의 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정부의 인력양성교육 사업수행기관인 한국전파진흥협회와 특성화고 간의 업무협약(MOU)도 체결하였다.

 ㅇ 협약 내용은 ▲방송미디어 진로직업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운영 ▲인턴십과 취업지원을 위한 산업체 현장교육 활성화 ▲학교 밖 교육자원 활용 시스템 구축으로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 ▲현업인과 예비인력 간의 교류협력 기회 제공 등이다.

□ 허성욱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최신 기술 습득은 물론 현장의 경험과 창의적이고 협업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필요하다”면서,

 ㅇ 이를 위해 “기업과 밀착된 직업교육을 통해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다양한 실무 중심의 전문교육을 지원하여 졸업 후에도 얼마든지 성장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