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자료(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민관합동 「한국형-자료·매체 전략 자금(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 출범 |
- 한국형-자료·매체 전략 자금(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 조성 및 협력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정부·정책금융·민간 등 총 11개의 출자·운용기관이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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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10월 2일(수), 「한국형-자료·매체 전략 자금(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이하 ‘전략펀드’) 조성 및 협력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방송공사(KBS), 중앙그룹 컨소시엄(SLL 중앙), KT, SKBroadband, LGU+, CJ ENM 등 8개 기관과 모펀드 운용사인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략자금(전략펀드) 조성 및 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성공적인 완수를 위한 것으로, 과기정통부와 문체부를 비롯한 11개 기관은 전략자금(전략펀드) 출자, 정책 및 산업 자문, 협력사업 진행 등 전략자금(전략펀드) 조성 및 협력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상호 유기적인 지원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전략펀드는 세계적인 방송자료 지식재산권(방송콘텐츠 IP) 보유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의 일환이자, 지난 3월 13일 발표한 ‘매체·자료(미디어·콘텐츠) 산업 융합 발전방안’의 핵심과제이다. 최근 국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자본 및 지식재산(IP) 확보 경쟁이 방송·매체 산업에서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와 문체부는 국내 기업이 자금조달과 지식재산권 확보 등을 할 수 있도록 전략자금(전략펀드)을 활용하여 방송·매체 기업 및 사업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정부와 정책금융, 방송·미디어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이 합심
정책금융기관을 대표하는 한국산업은행과 중소기업은행이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했다. 정책금융기관은 방송·매체 산업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핵심 수출산업으로 떠올라 우리 산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음에도, 이에 걸맞은 충분한 정책자금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참여를 결정하였다. 또한 방송·매체 산업을 대표하는 공공·민간기업 6개 사도 참여한다. 이들 기업은 방송·매체 산업 생태계가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갖기 위해서는 국내 방송제작사가 세계적인 방송자료(방송 콘텐츠) 지식재산권을 보유하는 사례가 많아져야 한다는 전략자금(전략펀드)의 취지와 시의성에 공감하여, 전략자금 조성 및 협력사업에 참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략펀드에 대한 업계의 높은 기대감, 신속한 추진으로 기대에 부응
방송·매체 업계 관계자는 “이번 전략자금(전략펀드) 조성은 한국 방송자료(방송 콘텐츠)의 국제 경쟁력을 한층 높일수 있는 기회” 라며,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우리 방송·매체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다” 라고 밝혔다.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은 “최근 방송·매체 기업은 국제 매체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과의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제작비 급증 등으로 큰 도전에 직면” 했다며, “전략자금(전략펀드)을 통해 우수한 방송 자료에 투자하여 국내외 시장에서의 방송자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문체부와 머리를 맞대고 동 자금을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문체부는 이번 업무협약 이후 전략자금(전략펀드)의 모자금(모펀드)결성 및 운용계획 수립(’24.10월), 자자금(자펀드) 출자사업 공고(’24.11월), 자자금(자펀드) 선정 및 결성 개시(’24.12월)를 순차적으로 추진하여 시장 내 투자금을 신속히 공급할 계획이다.